본문 바로가기

산후조리병은 어떤 증상입니까

바로확인

산후조리병은 어떤 증상입니까 관련내용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

 

알아보자 :: 산후조리병은 어떤 증상입니까

산후조리병은 어떤 증상입니까

 

여성의 경우 출산 후 임신으로 인한 신체 변화 및 출산으로 인한 체력 손실, 출혈 등의 증상 산모가 정상적인 몸 상태를 회복하는 데 6주가 걸리는 기간을 산욕기라고 합니다.

 

이 기간 중 조리를 잘못하면 산후조리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빠른확인] 산후조리병은 어떤 증상일까. 관련 건강케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산후조리증은 어떤 증상인가

1. 추위에 약하다

 

○  여성의 경우 월중에 근골피복의 문이 크게 열리기 때문에 기혈이 약하고 안팎이 허약합니다. 바람, 추위, 습기가 침입하면 온몸이 추위를 많이 타며, 바람을 많이 타며, 허한 땀이 나고 관절이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산후조리 기간 동안 보온 작업을 잘하여 찬바람과 바람을 맞은 후 통증이 심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2. 몸살

 

○  산모가 출산 후 관리를 소홀히 하면 관절이 아프거나 온몸이 쑤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통증 부위의 피부 표면도 빨갛게 부어오르지 않는데 이를 의학적으로 산후신통 또는 산후관절통이라고 합니다. 또한 산후 과다 출혈로 인해 기혈이 부족하여 혈액이 뇌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3. 정서적 우울

 

○  산모는 출산 후 간기울증을 일으키기 쉽고 기혈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와 혈액이 정체되면 영양을 잃기 쉽고 부주의로 풍사가 침입할 수 있으며 임상 증상은 저림, 경련, 팽만감 등입니다.

 

○  또한 일부 자궁에 멍이 든 여성은 허약, 현기증, 복통, 요통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일부 환자는 류마티스 및 류마티스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건강 추가지식 :

산후조리 시 주의사항

1. 식단주의

 

○  단백질, 신선한 야채, 과일을 적당량 섭취하고 국물을 적당히 섭취하며 기름진 음식 및 날것, 맵고 건조한 음식 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동시에 영양실조를 피하려면 저염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위생주의

 

○  산후조리 기간에는 몸에 분비물, 오물이 많으므로 1주일 후에는 머리를 감거나 목욕을 하도록 주의합니다. 단,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샤워나 분욕은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뜨거운 물은 10분 이내로 장시간 목욕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프라이버시 부위는 매일 적절히 청소하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도 질도 회복되지 않아 산후조리기에 성생활을 하다 감염되면 여성에게 심각한 부인과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휴식 주의

 

○  산후조리 기간에는 반드시 휴식에 주의하고 최소 2주간 누워있어야 자궁 회복에 도움이 되며, 일반적으로 24시간 후에는 약간 침대에서 내려와 혈전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실내 온도는 20 25도를 유지해야 하며, 실내가 막히지 않도록 환기를 유지해야 하며, 적절한 공기 대류로 인해 세균과 바이러스가 실내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여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산후조리병이 어떤 증상인지 소개했습니다.위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공유드린 내용은 산후조리병은 어떤 증상입니까 관련입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길바랍니다.